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평창여행

이달에 가볼만한 곳

타이틀이미지 1

별빛 가득한 클래식 세상 <계촌마을>

  • 확대
  • 축소
  • 프린트







온동네 학생들이 클래식을 연주하는 마을, 산골 마을 오케스트라를 보유한 마을, 1년에 한번씩 클래식 거리축제를 여는 세상에 멋진 마을이 평창에 있다. 평창군 방림면에 위치한 계촌마을이 그 주인공. 계촌마을은 불과 1200여명이 사는 작은 동네지만 치킨집에 작은 여관, 박물관, 도서관, 음악감상실 등 없는게 없는 문화마을이다. 여기에 오케스트라 하나 더 있다 한들 이상한 게 없을성 하다. 마을 곳곳에 클래식 음악을 소재로 벽화가 그려져 있어 클래식 벽화마을로도 불리지만 정작 이 마을의 핵심은 동네 학생들 전부가 단원으로 참여하고 있는 오케스트라다.










이 마을에 오케스트라가 생긴 것은 작은 초등학교 교장님의 열정에 기인한다. 십 여년전 방과후 학교생활의 일환으로 악기 배우기를 시작한 것이 발전해 모든 학생이 악기 하나씩은 다룰 줄 알고, 전교생이 참여하는 별빛오케스트라가 탄생하기에 이르렀다. 이후 별빛오케스트라는 2011년 IOC 실사단 앞에서 올림픽 유치를 위해 연주키도 했고, 7년이 지난 올해는 올림픽 기념행사로 강릉아트센터 사임당홀에서 계촌초·중 연합 별빛오케스트라의 단독공연이 열리기도 했다.
이처럼 작은 마을 학교의 오케스트라가 프로급으로 성장한 것은 현대자동차 정몽구 재단이 한국예술종합학교와 손잡고 진행하는 문화예술 사회공헌 프로그램 ‘예술세상 마을 프로젝트’에 선정되면서다.







정몽구재단에서 공연을 위한 연습비용과 바이올린, 첼로, 클라리넷, 플루트 등 관현악기 20여대를 지원하고, 한국예술종합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직접 악기 지도와 오케스트라 연주 교육을 해 온 것이다. 이것이 계촌마을이 전국 최초의 클래식 마을로 알려진 계기이기도 하고, 전국 최고의 클래식 마을로 명성을 이어갈 수 있는 힘이 되고 있다.
뿐만아니라 매년 늦여름(8월 세째주)에는 마을 전체가 클래식 무대가 된다. 올해로 벌써 4회째가 되는 축제는 ‘별빛 가득한 클래식 세상으로’라는 주제로 2박 3일간 열린다.











축제는 한국예술종합학교와 마을주민들이 함께 꾸미는데, 꽤 수준 있고 재미있다. 마을을 가로지르는 큰 도로 옆으로 시골 장터가 들어서고, 개울에는 섶다리도 놓여진다. 또 마을주민들을 주축으로 농악과 사물놀이 공연이 펼쳐지고, 벽화를 찾아 스탬프를 찍는 골목 릴레이 트레킹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마을 곳곳에서 열리는 공연은 클래식 음악을 재미있게 해설을 곁들여 연주하는 ‘클래식 음악다방’을 비롯해 클래식 공원 무대에서 한낮에 펼쳐지는 ‘한낮의 파크 콘서트’ 등이 펼쳐지고, 밤에는 축제의 백미라 할 수 있는 ‘한밤의 느티나무 콘서트’가 열린다. 특히 축제 첫날 계촌초등학교 잔디 운동장에서 열리는 한밤의 클래식 공연은 개막식과 함께 진행되는데, 이때는 예술 세상 마을 프로젝트의 총괄 기획자인 세계적 첼리스트 정명화와 명창 안숙선의 콜라보 무대가 꾸며지는 등 최고 수준의 공연자들이 출연한다.
이렇듯 한 여름밤을 수놓은 클래식선율은 별빛과 함께 마을을 감싸고, 함께한 사람들은 새로운 감흥에 젖는다.







화려한 자연을 지닌 계촌마을

클래식 외에도 계촌마을은 사람 살기 좋은 곳으로 소문나 있다. 마을 전체가 깨끗한 계곡과 산으로 둘러 쌓여있는데, 계촌에서 가장 많이 알려진 관광명소인 백덕산은 매년 10,000여명의 등산객이 방문하고 있다. 또 산자락에는 하늘마루 염소목장에서 먹이주기 체험과 목장 트레킹을 할 수 있고, 지하에서 쏫아나는 용출수에서 자라는 송어 체험장은 계촌 만의 자랑거리다. 또 종합관광리조트 웰리힐리파크가 10분 거리에 있어 다양한 관광의 재미를 연계할 수 있다.







평창의 다른 지역과 마찬가지로 계촌마을은 무, 배추 등의 고랭지채소, 고추, 양상추, 찰옥수수, 감자, 잡곡, 산나 물 등의 무공해 자연식품과 청정농산물의 생산지이기도 하다. 계촌정보화마을작목반, 평창팜영농조합법인 등 각종 작목반이 활성화 되어 있어 양질의 농산물이 생산되며, 각종 농산물시장에서도 각광을 받고 있다. 특히 평창팜영농조합은 송어체험장, 염소목장, 절임배추, 농산물판매 등을 운영하고 있다.





주소: 강원도 평창군 방림면 계촌길 101 문의 : 070-7781-4847 홈페이지:http://gyechon.invil.org/index.html 찾아가는길: ①영동고속도로 새말IC (30분 소요)→ 42번 국도(안흥방향)→안흥→평창유스호스텔→운교리삼거리에서 계촌마을방향 좌회전→계촌마을 ②영동고속도로 둔내IC (30분 소요)→웰리힐리리조트→웰리힐리골프장→ 계촌마을 ③영동고속도로 평창(구장평)IC (40분 소요)- 31번 국도(대화방향)-방림 삼거리에서 42번 국도→멋다리만남의광장 삼거리→우회전→계촌마을






위치정보

네이버 지도 길찾기

다음 지도 길찾기

콘텐츠 담당자 :
[ 문화관광과 관광마케팅 ] 033-330-2724
최종 수정일 :
2018.09.03

틀린정보신고

평창문화관광

우)25374 강원도 평창군 평창읍 군청길 77 Tel. 033-330-2724 Fax 033-330-2256
Copyright 2015 by PyeongChang gu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