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문화예술

문화재

삼장탱화 및 복장유물

  • 확대
  • 축소
  • 프린트
주소
강원 평창군 진부면 오대산로 374-8 (동산리, 월정사)
  • 기본정보
    소개

      종 목:강원도 유형문화재 제136호
      명 칭:구룡사 삼장탱화 및 복장유물 (龜龍寺 三藏幀畵 및 腹藏遺物)
      분 류:불화
      수 량:일괄
      지정일:2001.12.29
      소재지:평창군 진부면 동산리 63-1 월정사 성보박물관
      시 대:조선 경종
      소유자:구룡사
      관리자:월정사

      1727년(영조 3) 제작된 삼장탱화로 강원도 내의 탱화로서는 보기드문 18세기 전반의 작품이며, 보존상태가 양호할 뿐만 아니라 단정하고 섬세한 얼굴표현, 유려한 필선과 정교한 문양 등 뛰어난 작품성을 보이고 있다.

      삼장탱화는 천장보살(天藏菩薩)ㆍ지지보살(地持菩薩)ㆍ지장보살(地藏菩薩)과 그 권속을 그린 불화로, 그 도상의 유래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지장보살 신앙이 심화되고 확대되어 형성된 것으로 보이며 우리나라에서만 형성되어 발전한 독특한 도상으로 알려져 있다. 천장보살의 권속은 진주(眞珠)ㆍ대진주(大眞株)보살 및 천부중(天部衆)이고, 지지보살의 권속은 용수(龍樹), 다라니(陀羅尼)보살 및 신중(神衆), 지장보살의 권속은 도명존자(道明尊者)와 무독귀왕(無毒鬼王) 그리고 시왕(十王) 등이다.

      화면의 구성은 천장보살이 중앙에 자리하고 그 왼쪽에는 지지보살, 오른쪽에 지장보살이 나란히 배치되며 각 보살의 대좌 좌우에는 협시들이 시립하여 있고, 삼장보살의 좌우 여백에는 권속들이 빽빽이 묘사되어 화면을 빈틈없이 채우고 있다. 세 보살은 각기 높은 수미단 위의 연화좌에 결가부좌하고 설법인(設法印)을 짓고 있는데 지지보살은 왼손에 경책(經冊)을, 지장보살은 오른손에 보주(寶珠), 왼손으로 석장(錫杖)을 잡고 있다. 둥근 얼굴에 턱이 뾰족하고 이목구비는 매우 작고 섬세하게 묘사되어 있어 단정하고 품위있는 모습이다.

      그림의 하단의 3곳, 즉 천장보살ㆍ지지보살ㆍ지장보살의 하단에는 각각 장방형(長方形)의 화기란(畵記欄)을 마련하고 조성연대, 화원(畵員), 시주질(施主秩), 연화질(緣化秩) 등을 붉은 바탕에 검은 색 글씨로 써 넣었는데, 1727년(영조 3)에 화원비구(畵員比丘) 백기(白基)와 영휘(暎輝)가 그린 것을 알 수 있으며, 이는 그림의 상단에 걸려 있던 복장주머니에서 발견된 원문을 통해서도 확인된다.

      현재 전국 각 사찰에 봉안된 불화중 고불화(古佛畵)로 일컬어지는 것은 대부분 건륭(乾隆) 연간(1736~1795) 이후에 제작된 것으로 이 불화와 같이 옹정(雍正) 연간(1723~1735) 혹은 강희(康熙) 연간(1662~1722)의 불화는 매우 드문 편이다. 옹정연간인 18세기 전반과 건륭연간인 18세기 후반의 불화는 여러 면에서 양식적으로 차이가 나는데 특히 채색에서 두드러진 특징을 보여준다. 즉, 18세기 전반기 불화는 이 삼장탱화에서 처럼 화사한 색조가 두드러진다.

      이 삼장탱화는 현존하는 조선 후기 불화 중에서도 제작연대가 이르며, 보존상태가 매우 양호한 편이고, 치밀한 구성, 단아하고 아름다운 얼굴의 표현, 정치한 묘선과 섬세한 문양의 표현, 테두리를 밝게 표현한 적색과 녹색의 구름 모습 등 매우 우수한 양식을 보여 주고 있어 매우 우수한 작품이다.

    《복장유물》
      복장유물은 이 탱화의 상단에 걸려 있던 복장주머니에 봉안되어 있던 것으로, 원문(願文) 2매, 다라니(陀羅尼) 1매, 복장주머니(腹藏囊), 후령통(喉鈴筒), 보자기(幅子) 등이다. 원문은 탱화의 화기에 기록된 것보다 간략하나 탱화와 같은 내용이다. 옹정5년정미5월일 필공삼장…(雍正五年丁未五月日 畢功三藏 …)으로 되어 있어 1727년(영조 3)에 제작되었음을 알려 주며, 화승(畵僧)은 백기(白基)와 영휘(英輝)로 기록되어 있다.

      복장주머니(가로 11.6㎝, 세로 13.5㎝)는 천으로 만들어졌는데 삼산형(三山形)의 상부와 타원형의 하부 등 두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후령통(가로 4㎝, 세로 4㎝, 높이 8.2㎝)은 종이로 만든 원통형으로 위, 아래에 각각 남(南)자가 붉은 글씨로 쓰여 있으며, 다라니는 주서(朱書)로 "일체여래 비밀전신사리 보협다라니(一切如來 秘密全身舍利 寶 陀羅尼)"라고 한자로 쓰고 내용은 범자(梵字)로 적었으며, 보자기는 주색(朱色)으로 모서리 한쪽에 [남남(南南)]이라고 썼다



    이용안내
    관광편의시설

        화장실 없음 휠채어대여 불가 유모차대여 불가 승강기시설 없음 수유실 없음 음성안내 불가 Wifi 없음

  • 위치 및 교통정보
    위치정보

    네이버 지도 길찾기

    다음 지도 길찾기

    교통정보
    자가교통
    ※ 네비게이션 사용시 검색어 : 월정사성보박물관
  • 주변정보
콘텐츠 담당자 :
[ 문화관광과 문화예술 ] 033-330-2722
최종 수정일 :
2016.07.12

틀린정보신고

평창문화관광

우)25374 강원도 평창군 평창읍 군청길 77 Tel. 033-330-2762 Fax 033-330-2256
Copyright 2015 by PyeongChang Coun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