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맛집/멋집

대표음식

황태구이

  • 확대
  • 축소
  • 프린트
주소
등록된 주소가 없습니다.
  • 기본정보
    소개

      부들부들하게 씹히는 부드러운 맛이 산에서 나는 [더덕]과 비슷하다하여 [더덕북어]라고도 불리는데 그 맛이 담백하고 고소하여 맛 만으로도 인기가 높다. 게다가 콜레스테롤이 거의 없고 단백질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고, 간기능을 강화하는 성분을 담고 있어 건강식품으로도 각광받고 있다.
      황태구이, 황태해장국, 황태찜 등 황태요리는 대관령 덕장에서 매서운 추위와 눈보라 속에 숙성된 시간만큼이나 깊은 맛을 준다.

     

      유 래
      황태는 보통의 북어와는 달리 육질이 산에서 나는 [더덕]과 비슷하다하여 [더덕북어]라고도 불리며 6.25직후부터 함경도에서 내려온 피난민들이 기후조건이 이북과 비슷한 대관령에 덕장을 세워 황태를 생산하기 시작한 것이다. 그 후 인제와 고성에서도 황태를 생산하였고 대관령에는 크고 작은 황태덕장이 있으며 연간 200만 마리의 황태를 생산하고 있다.


      생산과정
      내장을 제거한 명태를 영하 10℃ 이하로 춥고 일교차가 큰 대관령의 덕장에 두 마리씩 엮어 걸어놓아 밤에는 꽁꽁 얼었다 낮에는 녹았다를 반복하면서 자연건조시키면 속살이 노랗고 육질이 연하게 부풀어 고소한 맛이 나는 [대관령황태]가 된다.
    특히 대관령황태는 기후 조건이 좋은 곳에서 생산되어 전체적으로 통통하고 껍질이 붉은 황색의 윤기가 나며 속살은 황색을 띠고 육질이 부드럽고 영양이 만점이다.


      좋은점
      순수 자연식품으로 콜레스테롤이 거의 없고 지방함량도 2% 이내로 다른 생선에 비해 적으며 동의보감에는 신체 각 기관 신진대사의 활성화와 머리를 맑게 해주는 식품으로 기재되어 있다. 간을 보호해주는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해독 효과가 뛰어나며 스트레스가 심한 현대인에게 꼭 필요한 식품이다. 또한 황태에서 우러난 국물은 일산화탄소까지 해독해줄 만큼 해독효과가 뛰어나며 여성들의 다이어트와 미용건강에도 효과가 있다. 무엇보다 애주가들의 과음 후 해장용으로 최고이며 간 기능향상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이용안내
    이용정보
    황태요리종류
    황태해장국, 황태찜, 황태전골, 황태구이, 황태탕, 황태보푸래기, 황태볶음

    황태회관 : 대관령면 횡계9리/335-5795
    한양회관 : 대관령면 횡계9리(로타리옆)/335-8228
    동원식당 : 대관령면 횡계9리(둔치주차장앞)/335-5794
    송천회관 : 대관령면 횡계9리/335-5943
    관광편의시설

        화장실 없음 휠채어대여 불가 유모차대여 불가 승강기시설 없음 수유실 없음 음성안내 불가 Wifi 없음

콘텐츠 담당자 :
[ 올림픽운영과 숙박음식 ] 033-330-2254
최종 수정일 :
2017.04.18

틀린정보신고

평창문화관광

우)25374 강원도 평창군 평창읍 군청길 77 Tel. 033-330-2762 Fax 033-330-2256
Copyright 2015 by PyeongChang County. All rights reserved.